안양박물관은 선사시대 유물부터 근ㆍ현대 유물까지 다양한 자료를 소장ㆍ전시하고 있어 안양의 역사와 문화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다.
상설전시실은 생동감과 흥미를 유발하는 영상, 음향설비 등의 최신 전시 시스템을 이용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, 1960년대 산업화 과정의 안양의 모습과 현재 안양의 모습을 모형으로 만나 볼 수 있다.
또한 기획전시실에서는 특색 있는 고미술 전시뿐만 아니라 지역공동체와 그 구성원들의 문화적 발전을 도모하는 일종의 문화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.
김중업건축박물관은 안양시 만안구 석수동에 위치한 ㈜유유산업 안양공장을 리모델링 한 건물로, 우리나라 근대건축계의 거장인 故 김중업 선생이 설계하였다.
김중업선생은 프랑스대사관, 삼일로빌딩, 평화의 문 등을 비롯해 우리나라 1세대 건축가로서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.
유유산업 공장은 그의 초기 작품으로서 공장건물에 조각작품을 접목시키는 등 독특한 형태를 갖고 있다.
현재 그가 설계한 건물 중 김중업건축박물관과 안양박물관 등 4개 동이 현존하고 있으며 이를 리모델링하여 전시관 및 사무동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.
김중업선생이 설계한 유유산업 공장 건물 중 하나로 현재는 안양박물관 상설전시실과 안내데스크, 사무실 등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.
박물관 기획 및 특별전시를 할 수 있는 공간
박물관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공간